문의하기

12월T.O

4 /10명
맨 위로 ▲
관리Tip

블로그 아무리 올려도 반응이 없다면? 꼭 읽어보세요.


“학원 마케팅,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시죠?”

“수강생을 늘릴 수 있는 비법, 필요하신가요?”

 

 

 

안녕하세요, 이온랩마케팅입니다.

저희는 국내 유일하게 아래의 운영 방침을 꾸준히 지켜오고 있습니다.

1. 투명한 가격 공개

2. 결제 전 모든 전략과 기획안 제공

3. 불만족 시 100% 환불 계약 조항

4. 학원 블로그 대행 전문

5. 소수 정예, 대표가 직접 관리

강사 출신 대표가 3년간 현장에서 직접 연구한 마케팅 노하우로 전국에 계신 파트너들의 성장을 돕고 있습니다.

​​

 

 

 

 

블로그 꾸준히 올리는데 반응 없어서 답답하시죠?

 

 

 

그 마음, 정말 이해합니다. 근데 이건 원장님만 겪는 일이 아닙니다. 사실 학원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들도 모든 글이 반응을 만들어내진 못합니다. 그래서 먼저, 왜 이런 일이 생기는지 정확히 짚어보는 게 중요합니다. 반응이 없는 이유는 단 2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기술적인 문제입니다.

글쓰기, SEO, 블로그 세팅, 퍼널 설계 같은 요소가 부족한 경우죠. 다행히 이 부분은 해결이 어렵지 않습니다. 관련 분야 독서와 강의만 찾아 들어도 6개월이면 충분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지금 ‘SEO, 퍼널’의 뜻도 모르신다면 당장 공부 시작하셔야 합니다.

두 번째는 더 근본적인 문제입니다.

소비자가 학원을 알아볼 생각이 전혀 없는 경우입니다. 이건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취미를 찾는 사람들 정도는 블로그로 미술,음악학원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님에게 “초등 영어 학원 필요합니다”라고 설득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즉, 애초에 검색할 생각이 없는 사람을 검색하게 만드는 것은 절대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블로그를 쓰지 말아야 할까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블로그의 역할은 ‘관심 없는 사람을 끌어오는 것’이 아닙니다.

이미 관심이 생겨 검색하는 사람에게 우리 학원을 선택하도록 확률을 올리는 도구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언제 검색을 할지 예측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꾸준히 발행해야 합니다.

언제든 검색했을 때 우리의 글이 상단에 노출되고 있도록 말이죠. 그래야 경쟁 학원에 뺏기지 않습니다.

꾸준히 써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다른 플랫폼을 보더라도 결국 블로그로 검증하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홍보 경로가 정말 다양합니다. 인스타그램, 스레드, 유튜브, 플레이스, 전단지, 당근마켓 등

여러 플랫폼에서 우리 학원을 처음 알게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는 마지막 단계에서 반드시 네이버에 우리 학원을 검색합니다.

‘검색→블로그→정보 검증’ 이 순서는 절대 변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다른 플랫폼에서 유입된 분들 중 85% 이상이 문의 전 블로그를 확인하고 결정합니다.

겉으로 표시가 안 날 뿐, 블로그는 뒤에서 아주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검증 단계에서 소비자들이 궁금해하는 정보들

‘교습비, 시설, 커리큘럼, 수업 시간, 성과 등’이 미흡하다면 어떻게 될까요?

아니면 경쟁사와 차별점 없이 너무 뻔한 정보만 나열해서 전문성과 신뢰를 잃는다면?

오래된 정보로만 구성되어 있거나, 텅 비어 있다면?

 

그 즉시 신뢰를 잃고 바로 이탈합니다. 그래서 블로그는 최신 정보로 계속 쌓여 있어야 하고, 양질의 정보로 채워져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여기까지 했는데도 반응이 없다면요?”

 

 

이 단계부터는 학원 블로그 마케팅의 문제가 아닙니다. 학원 자체의 차별점이 부족한 경우일 가능성이 99%입니다.

‘교육 프로그램, 성과 데이터, 이벤트, 관리 시스템 등’ 우리 학원만의 차별점이 명확하지 않다면

아무리 블로그를 잘 써도 소비자는 다른 학원을 선택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블로그가 문제인가요?”라고 묻는 것은 문제를 잘못 짚고 있는 겁니다.

더 쉽게 예시를 들자면, 장사가 안 되는 식당의 문제는 맛 혹은 서비스입니다.

근데 여기서 인테리어가 문제라며 리모델링을 진행하면 장사가 잘 될까요? 아니죠. 본질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리모델링도 효과가 있는 겁니다.

학원도 마찬가지입니다. 차별점 부족이 문제인데 블로그나 마케팅 채널을 먼저 의심하면 본질을 놓치는 것과 같습니다.

결국 선택받는 학원은 ‘차별점이 있는 학원’입니다. 소비자가 우리를 선택해야 할 이유. 그게 바로 경쟁력입니다.

‘교육 프로그램, 관리 시스템, 성과 데이터, 이벤트 등’ 소비자가 ‘여기는 다르다’고 느낄 요소들을 갖춰야 합니다.

​블로그는 그 경쟁력을 나타내는 수단이지, 없는 경쟁력을 만들어주는 수단이 아닙니다.

그래서 블로그는 계속 쓰되, 동시에 학원 자체의 경쟁력을 키우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차별점이 있을 때 블로그는 비로소 힘을 발휘합니다.

“블로그는 장기 투자이자 필수입니다.”

 

 

지금 당장은 블로그가 큰 반응을 만들지 못하는 것처럼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 나타날지 모르는 소비자’를 맞이하는 준비 과정입니다.

검색할 생각이 없는 사람을 억지로 데려오는 도구가 아니라, 검색하는 순간 우리 학원이 선택받도록 만들어주는 장치입니다.

그래서 블로그는 오늘 한 편이 내일 바로 성과로 이어지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 효과가 누적되고, 신뢰가 형성되며, 결국 상담과 등록으로 돌아오는 구조입니다.

다만 기억하세요. 블로그는 학원의 경쟁력을 보여주는 도구이지, 경쟁력 자체를 만들어주지는 않습니다.

원장님 학원이 가진 가치와 차별점이 명확해질수록 블로그는 훨씬 더 큰 힘을 발휘합니다.

학원의 경쟁력을 단단히 만들고, 그 흐름을 블로그로 꾸준히 보여주기만 하면 됩니다.

소비자가 우리를 검색할 그 순간, 준비된 학원만이 선택받습니다.